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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원에 살아요/알아가며 살기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ㅣ정부24ㅣ에서 무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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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감증명서도 본인서명사실확인서처럼 정부24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계신가요?

심지어 무료로 말이죠. 방문했을때는 발급비용이 600원인데 말이예요

 

저도 이번에 자동차 소유권을 셀프로 이전등록하면서 알게된 사실인데, 

궁금한것들

준비물, 발급받는곳, 어디까지 되는지, 주말에도 가능한지? 

전부 알아볼게

 

정부24에서 인감증명서 온라인으로 발급받기

어떻게 하는지 알려드릴게요!

인감증명서

인감증명서는 차를 사고팔거나 집을 사고팔때, 그리고 대리인을 통해 법적 거래를 할때 등 

공적인 사적인 거래를 할 때 본인의 의사를 확인하는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는데요

본인의 도장(인감도장)을 주소지 주민센터에 사전에 신고해 놓고 필요시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수 있는 제도입니다.

 

인감증명서 사용처

인감증명서는 주로 부동산 등기, 채권 담보설정, 공탁신청등을 위해 법원 제출용, 그리고 은행 대출신청서류 등 주로 재산권과 관련된 권리를 주장할때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런데 그동안은 이런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으려면 무조건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했어야 하는데요,

저도 그렇게 알고있었어요. 그런데 작년 2024년 11월부터, 인터넷 발급이 가능해졌습니다

일부 예민한 재산권과 관련되지 않은 인감증명서의 경우에는 정부24에서 온라인으로 발급받을수 있게 개정되었더라고요!

이렇게, 인감증명법 시행령이 개정되어 

법원, 금융기관에 제출하는 용도가 아닌 인감증명서는 정부24에서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도록 되었습니다

인증도 공인인증서나 금융인증서인증+휴대폰 본인인증 통해 간편하게 모바일로 증명할 수 있게 되었어요. 

 

인터넷으로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으면 주민센터가 열지 않는 주말에도 발급 가능!

주말에도 인감증명서를 받을 수 있어 너무나도 편리하답니다

 

그럼 이제부터 온라인으로 인감증명서 발급받는 법 알아보도록 해요

 

목차

  • 인감증명서의 종류
  • 인감신고
  • 인감증명서 무인민원발급기 발급
  •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 인터넷 인감증명서 발급이 안되는 경우

 

인감증명서의 종류

<개인인감증명서>

1. 일반용 : 대출이나 계약 등에서 본인확인을 위한 목적으로 사용

2. 매도용 : 자동차, 부동산 매매를 할 때 매도자의 매도의사를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

(매도자가 이 인감을 통해 부동산이나 자동차 매도를 인지했는지 확인, 매수자에게 매수자의 성명, 주소, 주민등록번호 등의 인적사항 등을 기입)

 

<법인인감증명서>

법인이 중요한 거래를 할 때 사용, 각종 국가와 지자체 보조사업을 받을때도 첨부함

 

일반용 인감증명서는 대출이나 계약을 할 때 본인확인용으로 발급됩니다. 

반면에 매도용은 중요한 재산거래에 사용되어 매수자의 인적사항을 기입하게 됩니다.

 

인감신고

인감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인감'이 있어야 겠죠

인감증명서를 인감 신고 절차를 거쳐야 만들어져요,

인감신고는 인터넷으로는 할 수 없고, 꼭 주소지의 관할 주민센터나 읍면동사무소에 직접 방문해야 합니다

 

방문시 준비물: 신분증, 인감등록을 위한 도장!

수수료 : 첫 등록시는 수수료 없음 / 도장변경을 위한 인감 변경시 수수료 600원

미성년자의 경우 : 법정대리인이 단독 신고하거나 법정대리인을 동행해야 신고 가능

(대리인 발급시 대리인 신분증, 위임장, 위임인 신분증, 수수료 600원)

 

인감을 발급받고 난 이후에는 주민센터 방문을 통해 주민센터가 열린 날에는 언제나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처음 인감등록시에는 관할 주소지 주민센터에 방문해야 했다면, 

이 다음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때에는 가까운 주민센터 아무데나 방문해도 인감증명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이때 수수료는 600원입니다

 

인감증명서 무인민원발급기 발급

 

개인용 인감증명서는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 불가능합니다.

다만 법인 인감증명서는 법인 인감카드를 소지하고 있다면 무인발급이 가능합니다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1. 정부24 홈페이지(www.gov.kr)에 접속합니다

아래 이미지 클릭하면 정부24로 이동합니다

정부24 에서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을 선택

 

 

아래의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하여 로그인을 합니다.

정부24에 인증서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해요

신청하실 때 유의사항 확인하시고

그 다음엔 신청인 정보 조회 등 개인정보를 기입하는 란이 나오고

빈칸을 채워 대상자 조회 후 본인인증(휴대전화 번호로 인증) 하면 발급이 가능하답니다.

 

온라인 인감증명서가 잘 발급이 되었는지는

상단 메뉴에서 MyGoV > 나의 신청내역 > 서비스 신청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발급이 제대로 되었는지 잘 확인한 후 인쇄합니다

 

인터넷 인감증명서 발급이 안되는 경우

 

인감증명서를 정부24에서 발급할 때는 아래 사항을 주의하셔야 해요

용도에 따라 발급 방법이 달라지니 미리 확인하셔야 합니다.

진짜 중요한 거래를 위한 목적일 경우에는 주민센터를 방문하셔야 한다네요..

 

1. 대리인을 통해 인터넷 정부24 발급은 불가능! 반드시 본인이 발급해야 합니다

2. 개인용 인감증명서 중 '일반용' 일 경우온라인 발급 가능 : 신원확인을 위해 행정기관에 제출할 때만 온라인 발급 가능합니다 

아래 경우에는 정부24를 통해 발급받은 인감증명서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3.  즉, 매도용 인감증명서(자동차, 부동산 매도용) 이나 법원, 금융기관 제출용온라인으로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정부24에서 인감증명서 발급받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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